충치치료

음식물을 섭취하고 입안에 남은 찌꺼기가 들러붙어 치태를 형성하게 됩니다.
치태에 서식하는 세균이 탄수화물을 분해하면서 젖산을 생성하고 구강내의 높아진 산성도로 인해 치아의 수산화인석이 용해되어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의 진행

STEP 1

STEP 1

통증이 없고 치아의 법랑질 부분만 우식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으며 치료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STEP 2

STEP 2

찬 음식에 자극이 느껴지고 일상 생활에서는 불편감이 없는 상태입니다.

STEP 3

STEP 3

치아의 신경까지 염증이 생긴 경우 차갑고 뜨거운 것에 시리고 통증이 생기면 심한 경우 씹지 않아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는 신경치료를 하고 치아를 완전히 씌워줘야 합니다.

충치의 치료

레진

충치 부위만 제거하고 치아의 색과 흡사한 재료로 메우는 방법으로 적은 부위 충치치료가 가능합니다.

장점

  • 치아색과 매우 비슷하여 심미적입니다.
  • 접착력을 이용한 치료로 충치 부위만 제거합니다.
  • 비교적 저렴하며 1회 내원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 앞니 부위의 충치도 치료가 가능하고 앞니가 벌어진 경우에도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Before & After : 레진

인레이

어금니 부위나 충치 손상 부위가 비교적 많은 경우 충치를 깨끗하게 제거한 후 본을 뜨고 형태를 제작해 부착하는 치료입니다.

Before & After : 인레이

크라운

충치가 신경까지 진행이 된 경우 신경치료를 해야하고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치아 내부로 영양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치아가 부서지거나 쪼개지기 때문에 치아 전체를 씌워주는 크라운 치료가 필요합니다.

Before & After : 크라운

보철재료의 종류

골드크라운

치아와 가장 유사한 강도와 탄성을 지닌 재료로 구강 내 친화력이 높아 알레르기 반응이 없습니다.

지르코니아

실제 치아처럼 투명도와 심미성이 우수하고 강도가 높아 어금니에도 무리가 없으며 생체적합성이 뛰어나 부식이 없고 어떤 염증이나 알러지 등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포세린

겉 표면은 세라믹 재질로 심미성을 높이고 안쪽은 금속으로 제작하여 강도를 높인 재료입니다.
치아색과 같아 심미적이지만 크라운 경계 부분의 금속이 노출되어 검은색이 노출되거나 잇몸이 까맣게 보일 수 있고 투명도가 떨어져 자연스러움이 떨어집니다.